가입 노하우 - 보다 효율적으로 가입하는 방법은?

해지환급금

회사는 보험료 계산 시 적용한 위험률로 산출한 순 보험료식 보장준비금에서 미상각신계약비를 공제한 금액을 해지환급금으로 지급합니다.
미상각신계약비를 처음 들어보신 분도 계실텐데요.
미상각신계약비는 중도해지로 인해 충당하지 못한 잔여납입기간에 대한 신계약비를 말합니다.

 

보험을 가입할 때는 해지환급금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순수보장형 상품이나 무해지환급형 상품은 해지환급금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위의 상품들은 해지환급금이 없다보니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해지환급금이 없으면, 중도인출이나 보험계약대출도 받아볼 수 없어, 보험만으로 목돈을 운용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순수보장형이나 무해지환급형을 가입하신 분이라면 별도의 비상금을 마련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보험의 해지환급금이 원금보다 적은 이유는 보험은 은행의 저축과는 달리 위험보장과 저축을 겸하는 제도이기 때문입니다.
계약자가 납입한 보험료 중 일부는 불의의 사고를 당한 다른 가입자에게 지급되는 보험금의 일부입니다.
또 다른 일부는 보험회사 운영에 필요한 경비로 사용되므로 중도해지 시 지급되는 해지환급금은 납입한 보험료보다 적거나 없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중도에 해지하지 않고 보험을 유지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해지환급금이 있는 상품은 해지환급금이 없는 보험에 비해 보험료가 높은 편입니다.
만약, 매월 납입하는 금액이 부담스럽다면 무리해서 해지환급금이 있는 상품에 가입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무리해서 가입할 경우 유지에 어려움이 생겨 중도해약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