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나이 계산하기

실손보험에 가입하실 때 종종 생일 이전에 가입하는게 더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분이 많은데요.
보험나이 후에 가입하면 보험료가 인상된다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으실 것입니다.
이와같은 이야기는 보험나이 즉, 보험상령일에 대한 내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가입을 할 때 계약을 하는 당사자의 주민등록에 나와있는 생년월일을 통해 6개월 미만이라면 버리고 6개월 이상이라면 올림으로 나이를 계산하게 됩니다.

 

보험을 가입할 때는 나이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특히, 29세에서 30세, 39세에서 40세 등 앞자리가 바뀌는 경우에는 더욱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보험은 가입나이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지고, 가입에 제한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일찍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앞자리가 바뀔 때는 보험료가 크게 인상될 수 있어, 최대한 나이가 오르기 전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59세에서 60세로 넘어갈 때는 가입에 제한을 받는 보험이 많아지니 더욱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입하실 때 연령이 만으로 42세 3개월이시라면 보험나이는 42세가 되고 만 42세 6개월이시라면 43세가 되게 됩니다.
따라서 실손보험가입할 때는 보험가입 나이를 미리 알아보고 어릴 때 준비하는 것이 좋은데요.
실손보험은 한 살이 증가할 때 마다 보험료가 적게는 5%에서 많게는 10%가 차이날 수 있으니 더욱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보험료 차이가 나는 이유로는 연령이 증가할수록 상해나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만약 20년 만기로 약정보험료가 상령일이 하루가 다를 때 3천원이 차이가 난다면 20년 납은 총 72만원의 보험료 차이가 나게 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